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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 원칙Spring Core 2024. 4. 30. 00:08
-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
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하지만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여기에서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->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OCP 개방 - 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을 활용하면 된다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문제점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
-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
-> 이걸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준다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읜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
- 쉽게 말해서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이다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
- 이유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
-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 짐정리를 하자면...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
- 다형성 만으로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 됨...
- 즉,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음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그래서 스프링은 스프링 내의 기술로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해준다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야한다
-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는게 좋다
하지만!
-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
- 그래서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에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'Spring Co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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